Home < 제품안내< 규회석< 규회석이란?
규회석(硅灰石, Wollastonite)은 영국의 화학자이자 광물학자인 William Hyde Wollaston(1766~1828)의 이름에서 유래 되었습니다. 규회석의 화학식은 CaSiO₃(CaO : 48.30%, SiO₂: 51.70%)로서 조립질의 엽편상 결정형태 집합체로 산출됩니다.
규회석은 자연상태에서 여러 방법으로 생성되지만 상업적인 광상은 일반적으로 접촉변성작용(관입 화성활동에 의한 접촉변성작용을 통하여 석영과 방해석이 반응)과 교대작용(뜨거운 규산염을 포함하는 지하수나 열수가 석회암층내로 흘러들어 석회석과 서서히 반응)에 의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실제 규회석 광산에서는 중심부에 잔류 석영을 중심으로 규회석, 방해석 순으로 누대구조(Zoning)를 이루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규회석 광상의 수반광물로는 석영, 방해석이 주를 이루며, 투휘석(Diopside), 석류석(Garnet), 녹염석(Epidote), 백운석(Dolomite), 녹니석(Chlorite), 기타 금속광물 등이 소량 수반됩니다. 석영(Silica)과 방해석(Calcium carbonate)이 반응하여 규회석을 생성하는 반응식은 다음과 같으며, 반응온도는 약 600℃, 지하심도가 깊지 않은 곳에서 일어납니다.

SiO₂+ CaCO₃→ CaSiO₃+ CO₂
(석영) (방해석) (규회석) (이산화탄소)

또한 국제암연구기관(IARC)에서는 규회석이 석면(Asbestos)과 구조, 화학식, 결정상이 완전히 다르다며 Group3으로 분류합니다.

규회석 제품은 침상규회석과 괴상규회석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이는 원석 상태에서의 결정의 Aspect ratio의 차이와, 제조 공정 방법에 따라 제품의 종류 및 그 용도가 달라집니다.